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런게 있었네? 알타이 어계 민족의 샤머니즘(薩滿敎) 알아보고 나면 달라져요

by yudy17r0x5re 2020. 10. 17.

하이용:ㅁ먀리큐 이에용.영광스럽게도 마이 페이지를 놀러와주셔서 감사해유.:)밖이 청정한게 매우 행복해요.잇님들은 오늘은 무엇 하시면서 보내셨나요? :ㅇ이제 얘기할 핵심은이에요.이제 준비되었으면 남들보다 빠르게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즈아 :-)

그나저나 저두 #알타이 어계 민족의 샤머니즘(薩滿敎) # # 에 관하여 은근슬쩍 궁금했었는데요이웃님들 관심에 제가 즐거운 마음으로 찾아보게되었어요.그러믄 정말로 준비해볼까요?애청자분들의 사랑에 보답으로이제 시작하렵니다.

다양한분들이 문의하시는게 바로바로바로 알타이 어계 민족의 샤머니즘(薩滿敎)이지요.이 포스팅이 생각해보면 불안한 분들에게, 그리고 어쩌면 생활을 믿지않으려고 생각하는 누군가에게 살아야 할 명확한 생각을 제안할 수 있길 확고히 부탁합니다.예컨데 이런 생각이 든 적 있어요?도대체 지금 무엇을 위해 살고 있지?현재, 인기가 굉장히 많은 관심사 중에서많은 이웃님들이 찾으시는 게 바로 알타이 어계 민족의 샤머니즘(薩滿敎)이지요.응?이라고 생각하실 수있기도하지만 통계적으로 많이들 검색하시는 내용이에요딱좋은 바람을 맞으면 웹서핑을 느낄 수 있는 고마운시간 검색하신분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할게요항상 느끼는거지만 달콤한 음식 배불리 받아들이고 행복한 상황에서 포스팅 하는것이 요즘의 행복입니당이렇게 마리꾸 홈페이지에서 괜찮은 품질의 포스트 공부하고가세요

샤머니즘은 현존하는 원시 종교의 하나로서, 일찍이 중국의 동북 지방과 서북 지방 일대에 걸쳐 알타이 어계의 만주 · 퉁구스 어족, 몽골 어족 및 투르크 어족에 속하는 많은 민족들이 신앙하였으며 아직도 일부 민족 사회에서 종교로서의 본래 역할과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샤머니즘’(薩滿敎, Shamanism)은 만주 · 퉁구스계 언어에서 그 신직자를 ‘샤먼’(薩滿, Shaman)이라고 부르는 데서 연유한 명칭입니다.
고대에 샤머니즘을 믿었던 민족은 많았으나, 일부 민족은 소멸되고 또한 다른 종교로 개종을 함에 따라, 점차 그 종교적 세력이 약화되었으며 현재는 흑룡강성과 내몽고자치주 일대에 주로 분포하는 오로첸족(鄂倫春族), 어원커족(鄂溫克族) 및 다우르족(達斡爾族) 등이 신앙하고 있으며 만주족, 시버족(錫伯族), 몽골족(蒙古族), 투족(土族), 카자흐족(哈薩克族), 키르기즈족(柯爾克孜族) 및 위구족(裕固族) 사회에 그 영향이 남아 있습니다.
샤머니즘은 만물에 정령이 있습니다는 인식에 기초하며 영혼불멸 사상과 귀신 관념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신앙으로서 체계적인 종교 조직과 성문화된 경전이 없습니다.
즉 샤머니즘은 세계의 모든 사물과 동식물에는 영혼이 있으며 자연계와 인류 사회에서 발생하는 일체의 현상과 그로 인하여 인간에게 미치는 길흉화복이 모두 각종 정령, 귀신 및 신령한 기운의 작용에 의한 것으로 인식합니다.
또한 우주는 각종 신이 거주하는 ‘상계’(上界)의 천당(天堂), 인간과 동식물이 거주하는 ‘중계’(中界), 그리고 조상신과 일체의 죽은 영혼 및 크고 작은 귀신들이 거주하는 ‘하계’(下界)의 어두운 세상(陰間)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고 보며, 중간에 사는 인간은 신령의 보호와 나쁜 귀신의 작용을 받는다고 생각합니다.
신직자인 샤먼(薩滿)은 상계 및 하계와 소통하는 능력을 통하여 인간을 보호하고 복을 줄 수 있으며, 병 치료 및 나쁜 일을 소멸시킬 수 있습니다고 믿는다.
샤먼은 죽은 자의 영혼을 부르거나 천당에 보내는 의식을 하며, 기우제를 지내기도 하며 길흉화복을 점치는 등의 활동을 합니다.
새로운 샤먼이 신령한 기운을 받는 의식은 일반적으로 조상에 대한 제사 기간 중에 동시에 진행합니다.
샤머니즘은 조상 숭배를 위주로 하면서도 자연 숭배와 동식물 숭배를 병행합니다.
샤머니즘에서는 하나의 씨족 부락 또는 하나의 민족이 흥하거나 망하는 것은 조상신의 보호에 좌우됩니다고 보기에, 샤머니즘을 믿는 각 민족은 모두 자기 민족 시조신의 이름이 있으며, 이 시조신에 대하여 우상(偶像)을 숭배하는 형식을 취합니다.
우상은 일반적으로 돌, 뼈, 나무 등에 조각을 하거나 짚단, 동물가죽 등으로 만들기도 하며 또는 동물가죽이나 종이, 천 위에 채색화로 신상을 그리기도 합니다.
샤머니즘에서 가장 성대한 활동은 정기적으로 지내는 조상에 대한 제사 의례이며 이때에는 씨족 부락 전체가 소, 양, 짐승의 고기와 식량 등의 제물을 준비하여 지정된 장소에서 제사를 지내며 사람과 가축의 안녕 그리고 농사, 목축 및 수렵의 풍성한 수확을 기원합니다.
샤먼은 고정적인 복장과 가면 등을 입거나 쓰고 각종 종교의식을 진행합니다.
조상에 대한 제사의식이 행해지는 기간에 일부 지역에서는 노래와 춤, 경마, 씨름 및 연인간의 교제 등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숭배 대상으로는 산언덕 등에 쌓아 놓은 돌무더기인 “어버”(敖包), 불의 신, 하늘, 태양, 달, 별, 바람, 비 및 천둥벼락 등이 있는데, 경우에 따라 씨족의 조상신으로 여기는 곰, 까마귀 등에 대해서도 숭배를 하며 제사를 지냅니다.

요번 포스팅 주제는 알타이 어계 민족의 샤머니즘(薩滿敎) 에 관련하여 알아보았는데요.마음에 좀 드시나요?마지막으로 오늘 하루도 보람찬 하루 되시길 바래요.요기까지 먀리꾸 인사드립니다.다음에 다시만나요~바이~